본문 바로가기
게임 개발/만두가게 운영일지

[개발일지02] 저희 가게에서는 만두가 왕입니다.

by 휘익 2024. 8. 1.

무더운 나날들입니다... 온 세상이 만두 찜기가 된 거 같죠

아~ 이 세상은 만두구나~ 우리도 모두 만두구나~

만두를 너무 사랑해서 만두게임까지 만드는 만두들의 7월은 어땠을까요?

각 영역별로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만두가게의 캐릭터

 

만두가게의 이야기를 이끌어가 줄 인물들의 기본 스탠딩 일러스트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주요 인물들의 의상을 정하고, 표정 바리에이션 작업도 해주셨는데요!

저희 캐릭터들 MBTI가 뭔지 아시나요?

 

바로 CUTE입니다.

 

주요 인물들의 기본 의상은 2종씩으로 정해졌고, 표정에 어울리는 포즈들도 몇 가지 추가될 예정입니다.

 

아트님의 허락 하에 스탠딩 일러스트를 살짝 스포해볼게요!

 

 

CUTE 맞죠? 정말 최고예요...

만두머리친구가 우리의 주인공1이시고, 긴생머리친구가 메인캐릭터1 되시겠습니다.

각 이미지의 오른쪽은 왼쪽을 도트화한 이미지인데요. 게임의 스탠딩 일러스트로는 이 도트화한 이미지가 사용될 예정입니다.

다른 인물들의 모습도 기대해 주세요~!

 

 

 

만두가게의 이야기

 

초반 메인스토리와 에피소드를 세분화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모 사건의 본격적인 전개 전까지를 전체 이야기의 1장으로 설정하고 그때까지의 날들에 어떤 일들이 일어나는지, 누가 등장하는지 등을 배치했습니다.

 

 

스크립트 작업도 있었는데요! 첫 날치의 스크립트 초안을 적어보았습니다.

 

 

너무 재밌게 적고 있답니다!🥰

어서 이야기도 보여드릴 수 있으면 좋겠네요... 기대됩니다.

 

 

만두가게의 운영

 

게임의 화면 UI 배치와 시스템 구성 등 시스템과 관련된 작업 또한 진행했습니다.

 

 

비주얼노벨 화면은 인물과 장면, 대사에 집중되어야 하기 때문에 UI를 최대한 간단하고 단순히 배치하고자 합니다.

캐릭터의 포부가 느껴지는 더미 대사가 눈에 띄네요.

문장의 끝에 붙은 건 대사가 끝났음을 알리는 표시인데요. 게임의 특성을 살려 젓가락으로 해봤습니다. 젓가락 같나요?

 

 

가게 운영과 가게 관리 시스템 기초 기획도 쌓아 올리고 있습니다!

이미지는 기획A님이 만들어주신 자료입니다.

 

그 외에 타이틀 화면이나 로딩 화면, 타이쿤 진행 화면 등의 구성도 작업 중에 있습니다.

 

 

만두가게의 구현

 

만두가게는 C# 언어를 이용하여 유니티로 만들어지는데요.

구현을 위해 프로그래밍과 유니티를 공부하고 있답니다.

개발 영역은 오랜만에 잡았더니 잊은 것도 많고, 처음부터 배워야 할 것도 산더미입니다.

정말 간단해 보이는 것도 막상 구현을 위해 코드를 짜면 막막하기 일쑤입니다. "이게 왜 안 되지?"를 반복하며 해 나가고 있습니다.

가끔 정말 이상하게 구현될 때가 있는데 그럴 땐 어이없기도 하고 웃기기도 해서 그냥 웃어버리고 맙니다. 컴퓨터 화면을 노려보다가 갑자기 혼자 웃는 사람처럼 보이겠죠.

막막하지만 그래도 재밌어요! 과거에 이해가 안 됐던 부분들이 하나씩 이해가 되는 과정이 정말 기분 좋습니다.🥰

개발 (노력형)천재가 되는 그날까지...

 

 


 

7월의 마지막 회의에서, 만두가게의 첫 번째 마일스톤이 정해졌습니다!

전체 이야기의 '기'에 해당할 1장까지를 우선적으로 개발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한동안 만두가게 작업은 개발 공부에 집중하려 합니다. 그리고 만두가게의 재미요소가 될 핵심 시스템들도 쌓아 올려야겠죠.

게임이 재밌어지게 만드는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재미있는 게임이란 무엇인가... 재밌게 플레이했던 그 게임들은 왜 어떻게 무엇이 재밌었는가... 이런 것들이 요즘의 가장 큰 고민입니다.

평생 가져갈 고민이겠지만, 그래도 다음 달에는 조금이라도 답을 찾아왔길 바라보면서 이만 마무리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다시 만(두)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