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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웅진씽크빅 게임 개발 챌린지 ❤슈학슈학룬❤

[#개발일지02 - 230629] 게임 개발의 세계로

by 휘익 2023. 6. 29.

안녕하십니까.

 

2주 만에 돌아온

 

 

개발일지입니다. 두구두구두구~

일단은 우리 팀의 소중한... 너무 멋지고 든든한 기획 및 아트님(앞으로 H님으로 칭하겠습니다)께서 적어주신 지난주 개발일지를 첨부합니다

 

https://heo-aim.tistory.com/9

 

[2023.06.14]웅진게임개발챌린지_슈학슈학룬 개발일지.02

안녕하세요, 슈학슈학룬의 기획 겸 아트 허지향입니다! 벌써 웅게챌 한달차에 접어들었네요! (웅진 게임개발 챌린지 라는 뜻~^,,^) 제가 해왔던 게임 개발은 기획이 불도저로 앞서 밀어놓은 길을

heo-aim.tistory.com

 

읽으시면 아시겠지만...

한동안 저와 H님의 시험 기간 이슈 때문에 작업이 조금 더디게 진행되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둘 다 종강을 한 관계로! 앞으로의 작업에는 속도를 붙여보려 합니다👏👏

 

안녕히 계세요 여러분~ 저는 학교에서의 고난과 역경을 모두 보내고 게임 개발의 세계로 떠납니다~ 모두 종강하세요~

 

게임 개발의 세계로 떠납니다~

 

 

쥑쥑이들의 이야기와 진단평가

 

우리의 귀염둥이 멋쟁이 쥑쥑이들을 기억하시나요?

위험에 처한 마을을 구하기 위해 용기 있게 나선 세 용사들.

그들의 이야기가 차근차근 완성되어 나가고 있습니다!

 

 

H님께서 작업해 주신 프롤로그 초안입니다.

정말 엄청나게 귀여운 게 있어서 제가 H님께 너무 귀엽다고 댓글로 속삭였어요.

정말 정말 귀여우므로 기대해 주셔도 좋습니다.

 

프롤로그를 통해 쥑쥑이들이 용사가 된 이야기를 간단히 풀고,

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진단평가까지 진행되도록 구성했습니다.

프롤로그 도중에 진단평가를 녹여냈기에 플레이어가 부담 갖지 않고 재미있게 진단평가를 진행할 수 있답니다.

진단평가는 웅진씽크빅에서 제공한 매쓰피드 API를 활용한 것으로, 플레이어의 수학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측정해준답니다!

 

또한, 수학레인저에 존재하는 팀(가문) 시스템을 위해

플레이어를 어느 가문에 속하게 할지도 이 프롤로그에서 정해진답니다.

 

 

 

 

보스 전투 패턴 기획

 

수학레인저는 런게임과 전투게임이라는 두 부분으로 이루어지는 게임인데요.

전투게임에서는 보스와의 전투를 하게 됩니다.

흥미진진한 전투를 위해서는 보스의 전투 패턴 또한 필수적이죠.

 

보스 전투 패턴은 이미 잡아 놓은 틀이 있었지만, 정말 기본적인 틀이어서 개발을 위해 상세한 설명이 더 필요했습니다.

이에 각 패턴의 설명과 로직, 그리고 보스의 전체 패턴 로직을 구상했습니다.

 

 

각 패턴이 어떻게 실행되는지 로직을 짜고 그것을 하나의 상태로 묶어서 전체 로직에서는 그 묶은 상태로 표현합니다.

예를 들어 '개발일지 작성'이라는 패턴이 있다면,

그 패턴 안에는 '컴퓨터 켜기 → 마우스 잡기 → 인터넷창 열기 → 티스토리 홈페이지로 들어오기 → 내 블로그에서 글쓰기 누르기 → 등등...'의 진행 순서가 있겠죠.

그걸 '개발일지 작성'이라는 하나의 상태로 묶어서, 제 하루 일과 전체 로직에는 '개발일지 작성'이라는 상태로만 표현하는 거예요.

'전체 로직에 컴퓨터 켜기 → 마우스 잡기 → 인터넷창 열기 → 티스토리 홈페이지로 들어오기 → 내 블로그에서 글쓰기 누르기 → 등등...'을 다 적어버린다면 전체 로직이 너무 길어지고 복잡해지고 보기에도 어려워지니까요.

 

 

보스의 공격 패턴이 그렇게 많지 않고 단순함에도, 전체 로직을 짜기가 조금 복잡했습니다.😢

헷갈리는 부분들도 있고, 어디까지 얼만큼 적어야 하나 고민도 많았습니다.

부디 고민의 결과가 잘 나온 것이길 바라봅니다.

 

보스의 전투 패턴이 어느 정도 잡힌 만큼, 보스 상태 목록도 수정했습니다.

저번 개발일지에서 언급했던, FSM을 위한 작업입니다.

 

 

열심히 달리며 문제를 풀자! 런게임

 

런게임 또한 작업 중인데요!

런게임에서는 달리는 도중 나타나는 수학 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운동도 하고 공부도 하는 일석이조의 순간이네요😊

 

 

H님이 UI 초안을 만들어 주셨고,

 

 

그 과정에서 레퍼런스도 찾아봐 주셨답니다.

쿠키의 표정이 정말 행복해 보여요!🍪

 

 

저는 런게임의 로직을 손 보고 있습니다!

로직 작업이 끝나면 세부 사항을 정리하고, 레벨 디자인에 돌입할 예정이에요.

 


이번주는 프롤로그와 진단평가, 전투게임과 런게임을 모두 작업한 알찬 주였네요.

방학인 만큼 앞으로도 더 열심히 달려보겠습니다!

H님과 저의 기획 회의 스크린샷 자랑을 마지막으로, 이번 주 개발일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그럼 다음에 또 만나요!

모두 모두 화이팅!